UX

Research Areas

사용자 행동 기반 UX 전략으로
모든 고객 접점 UX에 사용자의 의견
반영되도록 합니다.

Intro

하나금융그룹의 손님과 구성원에게 최상의 금융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X리서치를 바탕으로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연구집단입니다. 우리는 하나금융의 손님과 구성원을 대상으로 정량/정성 리서치 설계와 수행,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 나은 UX를 제공하기 위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여 최적의 UX 전략을 제안합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UX 연구 조직으로서, UX를 고려한 업무 방식 및 의사결정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What is
UX?

- UX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는 사용자와 외부의 상호작용 전 과정에서 발생한 인식, 감정, 행동 등 다양한 요소로 형성되는 통합적 경험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UX는 사용자가 특정 제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하며 얻는 경험을 사용자의 관점으로 분석하여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좋은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학문의 융합을 통해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접근방법과 사고방식을 이론적, 실무적으로 발전시켜온 UX는 이제 성공적인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핵심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UX 리서치
UX 리서치는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다양한 행동 특성을 조사하여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제품/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연구를 의미합니다. UX 리서처는 연구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부정적인 사용 경험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해결 방안이 실제 사용자 관점에서 효과적인지 검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UX 리서치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으면,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할 경우, 잘못된 디자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거나 실제 사용자의 니즈와 맞지 않는 제품/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서비스 개선의 전 과정에서 UX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를 잘 이해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시니어 손님 대상 뱅킹 서비스 개발' 사용자 조사>

- 금융 UX
금융은 돈에 관한 일로, 투자, 대출과 같은 직접적인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일상 속 경제 활동을 아우릅니다. 경제 활동에서 마주하는 모든 서비스는 필연적으로 금융과 맞닿아 있으므로 이제는 UX 관점으로 금융을 조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금융은 모두에게 중요한 돈에 관한 일이기에 금융 산업 내에는 금융소비자보호법과 같은 금융 당국의 다양한 규제가 존재하며, 많은 규제가 금융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경험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금융 분야의 UX 리서처는 이러한 규제를 준수함과 동시에 좋은 UX를 디자인하는 어려운 미션을 달성해야 합니다.

Future Research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최상의 금융 경험을 연구하는, 단 하나의 팀"을 추구합니다.
우리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UX 리서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하나금융그룹 내에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팀
2. UX 리서치 전문 조직으로서 UX 리서치 전문 조직으로서 하나금융그룹 내 UX 중심 문화 형성에 앞장서는 팀
3. 하나금융그룹의 일관된 UX 아이덴티티와 UX 가치를 만들고 전파하는 팀
4. 금융UX 전문 연구 조직으로서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대외적인 명성과 성과에 기여하는 팀
우리는 하나금융그룹의 UX 전문 연구 조직으로서 손님과 구성원에게 감동과 희망을 주는 최고의 금융 UX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셀 소개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