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Strategy & Planning

Research Areas
Intro

최근 많은 기업의 서비스가 스마트폰의 앱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라 불립니다. O2O 서비스의 확
대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루어지던 인간 대 인간의 대면 업무를 없애고 모든 것을 온라인과 비대면으로 처리하는 사이버 세상을 만들었습니
다. 10~20대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들은 대면 커뮤니케이션보다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오히려 편하게 여길
정도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서비스가 새롭게 생겨나고 기존의 서비스들은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최근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기업에 새로
운 변화와 도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What is Digital
Transformation?

그렇다면 기업들은 디지털 환경의 변화 속에 어떻게 새로운 경쟁력을 창출할까요?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로봇, 클라우드 컴퓨팅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손님 제공 가치를 높이고 업무를 효율화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업무나 프로세스, 손님 제공 가치나 서비스를
새롭게 혁신시키는 것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하 DT)이라고 합니다.

Digital Transformation

일반적으로 금융산업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핀테크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금융산업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금융
이 디지털 기술을 만나 진화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핀테크는 ‘Finance(금융) + Tech(기술, 주로 디지털 기술)’의 합성어로 ‘금융 영역에 적
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정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인터넷 전문은행의 등장과 모바일 지급 결제 서비스 업체의 도전 속에 기존 금융기업
들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경쟁력 창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Future Research

하나금융융합기술원 DT Lab에서는 크게 3가지 분야의 연구기획 및 전략 수립 업무를 통해 Global Top 금융 DT 기술 연구를 주도하고 더 나
아가 하나금융그룹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Global Top
금융 DT 기술연구
Digital Transformation
01 Business
02 Process
03 Service
& Product
DT
메가 트렌드
  •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동향
  • · 금융산업 DT 전략 및 글로벌 기업 사례
  • · 금융 Biz, Process, Service & Product 진화
DT
기술전략
  • · DT 기술 로드맵 연구 및 과제 기획
  • · DT 기술의 경제·산업 효과 분석 연구
연구소
전략·운영
  • · 연구소 중장기 비전 및 성과 관리
  • · 연구소 HR 전략 및 연구 인프라 운영

첫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메가 트렌드 연구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의 동향을 연구하
고, DT를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한 글로벌 금융기업의 사례를 연구합니다. 또한 미래 금융의 모습은 어떻게 진화할지 예측하여 DT 기반
미래 금융의 Business & Process, Service & Product를 그려보고자 합니다.
둘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기술 로드맵(Technology Roadmap) 연구를 바탕으로 기술 과제를 기획하고, 현재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기
술들이 향후 하나금융그룹의 수익 창출 또는 손님 기반 확대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예측합니다. 이 연구를 위하여 기술 로드맵 방법론, 기술 경
제성 분석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연구소 중장기 비전 및 성과 관리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또한 내부의
연구원들이 좀 더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분위기로 연구 성과 창출에 매진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연구환경 개선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Global Top 금융 DT 기술을 주도하는 세계적인 연구소로 성장해나갈 것입니다.